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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JS 기초

함수와 일급객체

함수와 일급 객체

일급 객체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에 저장할 수 있다.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고 부른다.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함수는 위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에 일급 객체라고 할 수 있다.

//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 2. 변수에 저장 가능
// 런타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객체 생성, 변수에 할당
const in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num) {
  return --num;
};

// 2. 객체에 저장
const predicateds = { increase, decrease };

// 3. 매개변수 전달
// 4.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
function makeCounter(predicate){
  let num = 0;

  return function(){
      num = predicate(num)
    return num;
  };
}

// 3. 매개변수 전달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1
console.log(increaser()); //2

-함수는 일급 객체이다. 이 말은 함수와 객체를 동일하게 쓸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는 값이다. 함수 또한 값과 동일하게 취급된다.
-변수 할당문, 객체의 프로퍼티 값, 배열의 요소, 함수 호출의 인수, 함수 반환문 등 값이 사용되는 어디든 사용(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장점)
-다만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함수의 모든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확인해보고 싶을 땐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를 사용하면 된다.

function square(number){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들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 arguments 프로퍼티
  • caller 프로퍼티
  • length 프로퍼티
  • name 프로퍼티
  • prototype 프로퍼티

이들 프로퍼티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arguments 프로퍼티

-arguments프로퍼티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argument들의 정보가 담긴다.
-arguments 프로퍼티의 값은 객체 타입이다.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되어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function multiply(x, y){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2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는 함수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된다.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내부에서 변수처럼 매개변수가 선언되고, undefined로 초기화 된 이후에 전달되어진 인수가 할당되는 과정을 거친다.
선언 된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multiply(), multiply(1))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 된 상태를 유지한다. let x; let y;처럼 변수만 선언 된 상태와 유사하다.
만약 multiply(1, 2, 3)처럼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많이 전달하면 초과 된 인수는 그냥 무시된다. 버려지는 건 아니고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에 보관된다.

arguments 객체에는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인수 정보가 전달 되는데 이 외에도 callee, length, Symbol 프로퍼티를 갖고 있다.

function multiply(x, y){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1,2)); // 2

다음과 같은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온다.

1과 2가 인수로 전달되었기 때문에 arguments 객체에 인수 1, 2가 담긴 걸 볼 수 있다. callee는 호출되어 arguments를 생성한 함수, 즉 함수 자신을 가리킨다. 여기서 arguments를 생성하는 함수는 multiply(x, y)인걸 확인할 수 있다.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르킨다. Symbol(Symbol.iterator)은 arguments 객체를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iterable로 만들기 위한 프로퍼티다.

function multiply(x, y){
    //iterator
    const iterator = arguments[Symbol.iterator]();

    //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 객체 arguments를 순회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return x * y;
}

multiply(1, 2, 3);

자바스크립트는 함수 호출 시 전달하는 인수의 개수를 엄격하게 체크하지 않는다. 그래서 여러 개의 인수가 전달 될 수 있는데, 때로는 인수 개수에 따라 함수 동작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 이 때 arguments 객체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겍치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let i = 0; i< arguments.length; i++){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ES6에선 Rest 파라미터를 추가적으로 도입했다. Rest 파라미터는 인수를 여러 개 받을 때 배열로 대체해주는 역할을 한다.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 3, args는 [1, 2]
console.log(sum(1, 2, 3, 4, 5)); // 15, args는 [1, 2, 3, 4, 5]

caller 프로퍼티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이후 표준화 될 예정도 없으니 사용하지 말고 참고만 한다.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르킨다.

function foo(func){
    return func();
}

function bar() {
    return 'caller : ' + bar.caller;
}

// 브라우저 실행 결과
console.log(foo(bar)); //caller : function foo(func) {...}
console.log(bar());    //caller : null

함수 호출 foo(bar)이 경우 bar 함수를 foo 함수 내에서 호출했다. 이 때 bar 함수의 caller 프로퍼티는 bar 함수를 호출한 foo를 가르킨다.

함수 호출 bar()이 경우 bar 함수를 호출한 함수가 없다. 따라서 caller 프로퍼티는 null이 된다.

length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이다.

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2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의 length는 다르다. 둘의 프로퍼티 값 또한 다를 수 있다. 왜냐하면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자arguments의 개수를 가르키고,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 parameter의 개수를 가르키기 때문이다.

function baz(x, y){
    console.log(arguments.length); // 3
    return x * y;
}
baz(1, 2, 3); // baz.length의 경우 2이다.

name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name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타나낸다. ES6 이후 정식 표준이 되었다.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console.log(annoymousFunc.name); // annonymousFunc
// 익명 함수anonymous function일 경우 함수 객체를 가르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 ES6 이전에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 함수 선언문
function bar(){}
console.log(bar.name); //bar

prototype 프로퍼티


모든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갖고 있다. 이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가 갖고 있는 프로퍼티다.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 생성자 함수(->객체 생성)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르킨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 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갖고 있다.
(function(){}.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란 내부 슬롯을 갖는다.
  • [[prototype]] 내부 슬롯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 __proto__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르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 직접 접근을 막아놨기 때문.
  • 고유 프로퍼티는 아니고,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 받은 것
function square(number){
  return number * number;
}

//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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